추천 산행지 & 여행지/제주. 전라. 충청.

5월의 테마산행(철쭉산행3)-소백산

vincent7 2010. 4. 29. 23:00

 

 

 

국립공원 소백산 철쭉
국립공원 소백산, 소백산은 초원과 철쭉, 주목군락과 철쭉이 어우러진 철쭉명산이다. 연화봉, 정상 비로봉, 동북쪽의 국망봉, 구인사 못미쳐 신선봉 등 능선을 따라 철쭉이 무리지어 피어있다. 희방사에서 오르는 연화봉은 철쭉능선이 수천평에 달한다. 비로봉 일대는 탁 트인 시원한 초원 위에 연분홍 철쭉이 둥글둥글 피어 있다.

수줍은 듯한 연분홍 소백산 철쭉
소백산, 덕유산, 지리산 철쭉은 연분홍 철쭉이다. 다른 철쭉 명산처럼 화려하게 붉지 않고 마치 수줍은 듯한 해맑은 철쭉으로 은은함과 순박함이 있다.


소백산 철쭉 이전만 못해
2002년만 하여도  소백산 철쭉이 화려하여 등산객들이 감탄을 자아 내었지만 지금은 이전만 못하다. 환경의 영향인지 철쭉나무가 나이가 들어서인지 알 수 없지만 철쭉군락이 줄어 들고 꽃의 개체수도 적어졌다. 철쭉군락이 줄어들고 있는 비로봉 일대에 2008년부터 철쭉 복원작업을 착수하여 2010년 이후 매년 1,000여 그루씩 이식할 계획이라 한다.
때로는 철쭉산행을 떠났다가 실망하기도 하지만 소백산은 철쭉보다 비로봉 일대 오월의 푸른 초원이 환상적이다. 산행다운 산행을 할 수 있고, 초원과 철쭉을 즐길 수 있다. 철쭉이 만개하는 주말에는 3만여명이 찾기도 한다.

철쭉시기
소백산 철쭉은 5월 하순에서 만개시기. 철쭉이 만개할 때 소백산 철쭉제가 열린다. 철쭉제가 열리는 때에는 죽령, 희방사 입구 , 비로사입구 철쭉을 보러온 인파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철쭉산행코스
소백산은 여러 갈래의 산행코스가 있지만 철쭉을 즐기려면 연하봉을 거쳐 비로봉을 오르는 코스가 가장 좋다. 국망봉 주변에도 철쭉이 무리지어 있어 비로봉에서 국망봉을 거쳐도 좋다.

 ㅇ죽령코스(6시간)
    죽령휴게소 - 제2연화봉 - 천체관측소 - 제1연화봉 - 비로봉-천동리 또는 삼가리

ㅇ희방사코스(6시간)
 희방사 입구 - 희방폭포 - 희방사 - 제2연화봉 - 제1연화봉 - 비로봉 - 삼가리 또는
 천동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