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향기/산행교실-음식·영양

산행도시락 메뉴3탄-주먹밥/샌드위치/고열량간식

vincent7 2013. 2. 2. 12:30

등산 도시락 메뉴 | 주먹밥
등산 도시락은 뭐니뭐니해도 준비하기 쉽고, 또 짐이 덜 되는 것이 좋다. 산책을 위한 나들이가 아니라 산행을 위한 것이라면 더더욱 도시락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속 재료가 많이 들어간 도시락은 오랜 산행 중 상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속 재료가 적은 주먹밥은 등산 도시락으로 제격이다. 참기름, 소금 등으로 간을 한 밥에 김 가루나 깨를 뿌리고 멸치볶음이나 장아찌, 참치 등을 넣어 동그랗게 만들면 주먹밥 완성. 랩이나 쿠킹호일 등에 포장하면 먹은 후 쓰레기 처리하기 간편하다.

 

 

 

 샌드위치

등산 도시락 메뉴 | 샌드위치
주먹밥만큼 간편한 샌드위치는 밥이 부담스러운 사람에게 추천하는 등산 도시락 메뉴다. 특히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각종 야채들은 수분 공급의 역할도 해, 등산 시 필요한 음식이라 할 수 있겠다. 샌드위치 만들기는 간단하다. 식빵에 오이, 토마토, 치즈, 햄 등 취향에 맞는 속 재료를 올려 먹기 좋게 싸면 끝. 음식이 상하는 것이 걱정이라면 밀폐용기에 따로 속 재료나 드레싱 소스를 준비해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산 시 짐을 덜고 싶다면, 랩이나 쿠킹호일 등으로 포장해보자.

 

 

고열량 간식

등산 간식 추천
등산은 칼로리 소모가 많은 운동이다. 따라서 등산 간식은 고칼로리에 휴대성이 용이한 음식이 좋다. 물과 함께 수분을 많이 함유한 채소류인 오이, 당근, 방울 토마토 등은 등산 필수 간식이다. 특히 채소는 물이 없을 때 수분을 보충하는데 유용하며, 동시에 배를 채울 수 있다. 또 대표적인 등산 간식으로는 고칼로리 음식인 초콜릿이 있다. 하지만 초콜릿은 무더운 여름철 산행 시 잘 녹기 때문에 에너지바나 고칼로리 육포로 대신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 밖에 열량이 높은 견과류나 피로 회복에 좋은 포도, 사과 역시 에너지 소모가 많은 등산 시 좋은 간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