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산행지 & 여행지/지리산

지리산 종주에 필요한 준비는 ?

vincent7 2012. 7. 6. 02:36

지리산 종주에 필요한 준비는 ?

 

산장 예약
국립공원대피소(산장)는 사전예약을 하여야 한다. 산장 이용인원이 산장수용시설에 비하여 턱없이 부족하다. 일부 대피소는 예약을 하지 않은 사람도 수용은 하지만 예약한 사람보다 차별을 받게 되며 앉아서 밤을 세우거나 산장 밖에서 자기도 한다.  예약은 15일 전부터 할 수 있으니 예약개시 시간에 예약을 하여야 한다.
성수기는 대부분 예약개시  몇분 이내에 마감된다. 예약은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한다.

주능선 산장별 수용인원
노고단대피소(270명), 뱀사골대피소(100명), 연하천대피소(50명), 벽소령(153명), 세석대피소(240명), 장터목(140명)

예약방법 ->
지리산 산장(대피소)  이용안내
 

교통편 예약
수도권에서는 열차가 편리하다. 대개 밤 열차를 타고 가게 되는데 입석일 경우 잠을 못자고 다음날 산행을 하려면 피로가 더 심하며 힘이 든다. 사전에 교통편을 예약한다.
교통편-> 교통안내(열차, 버스, 현지교통)

취사도구
3일간 식사를 할 취사도구를 준비한다. 코펠, 버너, 칼, 수저, 가스 .
버너는 가벼운 가스버너가 좋고 가스는 고산용가스로 준비한다. 부탄가스는 고산에서 제대로 사용할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큰 산장에서는 가스를 팔지만 작은 산장에는 가스가 없다.
겨울에는 휘발유버너가 좋다. 가스버너는 화력이 약하여 고생을 한다. 부탄가스버너는 안되는 경우가 많다.

식 량
3일간 먹을 식량을 준비한다. 아침 저녁은 밥을, 점심은 라면을 끓여 먹는게 좋다. 3일간 식단표를 짜서 꼭 필요한 양만 준비하는 것이 베낭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산장에서 라면은 팔지만 그 이외에 식사를 할 만한 것은 별로 없다. 쌀은 성인 기준 1끼에 종이컵으로 깍아서 1컵이면 된다.

간식
3일간 먹을 간식을 준비한다. 과일 등 무거운 것은 가급적 피하고 당분이 있는 것과 고열량 간식으로 기호에 맞는 것을 준비한다.

식수
식수는 가게에서 파는 작은 물병 2개정도면 된다. 주능선에는 샘이 많으므로 계속 식수를 채워 사용한다. 다만 하산코스에는 샘이 적다.

소금
소금은 여름 종주 산행에 필수이다. 굵은 소금을 필림통 같은데 담아간다. 식사시 찌개에 소금을 조금 넣어 염분을 보충하거나 열사병이 걸렸을 때 소금을 물에 타 먹는다.

배낭
배낭은 등에 착 달라붙고 허리끈이 있는 배낭이 좋다. 배낭의 허리끈을 졸라 메면 배낭의 무게를 어깨와 허리에 분산할 수 있다. 배낭의 내용물은 큰 비닐봉지에 넣어 배낭에 넣는다. 비가 와서 배낭이 젖더라도 내용물이 젖지 않는다.

등산화
운동화는 피하고 반드시 등산화를 착용한다. 새로 등산화를 준비한다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등산화가 좋다. 등산로에 돌이 많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등산화가 발바닥이 덜 아프다.

등산지도
등산지도는 반드시 준비한다. 지리산 등산안내전도가 3,000원이다. 식수위치, 산장위치, 만약의 경우 중도에 하산할 때 하산코스등 지도는 필수이다.

우의
지리산은 다우 지역이다. 여름에 종주할 때는 언제 비가 올지 모르니 우의와 배낭커버를 준비한다.

바지
여름종주라도 반바지 보다는 무릎 아래까지 내려가는 7부 바지나 긴 바지가 좋다. 종주를 하다보면 미끄러져 무릎이나 다리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종종 만난다. 다리에 상처가 나면 부딪친 부분에 파스 같은 것을 바를 수가 없다.

셔츠
지리산 종주는 주능선이 1,300 미터 이상이고, 천왕봉은 1,915미터이다. 해발 100 미터 마다 0.6도가 내려간다. 따라서 주능선은 산 아래보다 6-10도 정도 온도가 낮다. 여름이라도 천왕봉 일출을 보려면 추위를 느낀다. 팔이 긴 티셔츠를 여별로 갖고 간다. 특히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므로 저녁에 갈아입거나 비가 올 때 체온 조절을 위한 여벌 옷을 준비한다.

모자
모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머리가 나무에 스치거나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부딪쳤을 때 충격을 완하 할 수 있다.

물파스
20시간 이상을 걸어야 하므로 다리나 무릎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물파스를 준비하여 무릎이나 다리가 아플때 바른다. 저녁에 산장에서 잘 때 바르고 자면 다음날 산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후랫쉬
천왕봉 일출을 보거나, 일행중 낙오자가 있어 어둠 속에 하산하는 경우도 있으니 손전등을 준비한다.

휴대폰
안전사고나 조난시 구조요청을 위하여 또는 예약한 산장과 연락 등이 필요할 때를 위하여 휴대폰을 소지한다. 휴대폰을 켜놓고 산행을 하면서 휴대폰을 받다보면 주위가 산만해져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휴대폰은 꺼놓고 연락이 필요시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