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시(Gypsy)를 소재로 한 음악작품은 수없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작품의 하나가 지금 듣고 있는 사라사테의 바이올린 독주곡 '지고이너바이센'이지요. '지고이너'란 말은 집시의 독일풍 호칭으로 '지고이너 바이센'은 '집시의 노래'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스페인 집시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각종 무곡을 소재로 하여 여러가지 기법과 표정을 더해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만든 것인데 이 곡은 비범한 기술을 요하는 대단히 어려운 곡으로 사라사테의 생존 중에는 이 곡을 완전히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고 하며 사라사테의 작품 중 대부분이 그의 조국 스페인의 색채를 풍부하게 담았으며 사라사테가 헝가리에 여행하였을 때, 그 지방 집시들의 민요 몇개를 소재로 하여 그 기법과 표정을 가해 이 같은 바이올린곡을 작곡하였다. 기교적으로는 대단히 어려운 곡이지만 아주 화려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 세련된 문화인의 애상과 정열을 담은 곡이다. 사라사테는 20세기 초에 세상을 떠난 스페인 출신의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로 그가 64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사라사테는 유럽의 바이올린계를 혼자서 독점했다고 할 정도로 커다란 존재였습니다. 사라사테는 19세기 최대의 바이올리니스트라 일컬어지는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와 비견되기도 하는데 그는 의식적으로 파가니니의 작품을 연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는 음악적 취미가 다르기도 했고 또 사라사테의 손가락이 짧아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으며 그래서 그는 주로 자신이 편곡한 유명한 오페라의 환상곡 을 장기(長技)로 연주하였고 그 중에서도 지고이너바이센 을 즐겨 연주하였습니다. |
이 곡은 비범한 기술을 요하는 대단히 어려운 곡으로
사라사테의 생존 중에는
이 곡을 완전히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사라사테의 작품 중 대부분이 그의 조국 스페인의 색채를
풍부하게 담은 것은 주목할 만하다.
제목은 <집시(Gypsy)의 노래>라는 뜻인데,
사라사테가 헝가리에 여행하였을 때,
그 지방 집시들의 민요 몇 개를 소재로 하여 그 기법과 표정을 가해
이 같은 바이올린곡을 작곡하였다.
기교적으로는 대단히 어려운 곡이지만 아주 화려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 세련된 문화인의 애상과 정열을 담은 곡이다.
제1부는 우울한 성격을 내용으로 변화 무쌍한 기교가 로맨틱하다.
제2부는 조금 느린 템포인데, 극히 표정적인 것으로 명랑한 가요조이다.
제3부는 극히 쾌활하고 빠른 템포인데, 아주 열광적인 춤곡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제1, 2부는 집시들의 방랑 생활의 호탕함과 애수를 노래 했으며
제3부는 그들의 제멋대로 날뛰는 광경을 암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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