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향기/산행교실-안전대비

안전한 산행을 하고 싶다면? 

vincent7 2013. 4. 29. 22:40

 

안전한  산행을  하고  싶다면 ?  

 

 

 등산을 하는 등산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취미로 등산을 하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산을 사랑하고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산행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만큼 크고 작은 사고도 적잖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등산을 하기 위해서는 한 분 한 분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은 노력 하나하나가 모이면 서로 기분좋고 안전한 등산을 할 수 있을 거에요. 등산을 할 때 꼭 꼭!!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고자 하는 산에 대한 정보는 미리미리 알아두세요!

 

가고자 하는 산의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파악 해야 합니다. 자신의 경험과 체력 수준에 맞추어 무리없이 올를 수 있는 산을 선택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로가 통제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 위험구간,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산행일정 계획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등산로 통제구역을 알고 싶다면?

 

등산계획을 세우셨다면 어떤 등산로가 통제되었는지 알아야겠죠?  그런데 어떻게 알아야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알기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남부지방산림청(http://south.forest.go.kr) → Green 정보 → 등산로 및 입산통제구역을 클릭해주세요. 등산로폐쇄구역 정보 및 입산통제구역정보, 상시개방등산로정보를 쉽게쉽게! 알 수 있답니다.

 

← 요렇게 요렇게! 각 소관기관이나 행정구역을 클릭하시면 통제구역이나 개방된 등산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등산하기 전에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보가 되겠죠?

 

 

 

 급격한 날씨 변화에 대비하는 습관을 꼭 들이세요!

 

산은 날씨 변화가 무척이나 심한 곳입니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많이 불게 되면 산에서는 갑자기 기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악천후에 대비한 의복과 산행장비를 챙기는 것이 필수입니다.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좋은 것을 신어야 하며 상의는 방한과 방수가 가능한 여분의 옷이 필요하고 바지는 스판소재 바지가 편리합니다.

 

 

 일행 중 가장 처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등산을 합시다.

 

 

 

여러 사람이 등산을 할 경우 일행중 가장 처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계획을 세우고 등산을 해야 혹시 모를 산악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시간이 넉넉하다고 늦게까지 산행을 하면 큰일나요!

 

모두가 알다시피 산에서는 일찍 해가 집니다. 내려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계산하여 최소 일몰 한두 시간 전에는 산행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길을 잃어 버리거나 예기치 않은 사고를 당하여 해가 저문 후에도 산행을 할 경우가 있으므로 랜턴과 예비 밧데리는 항상 챙겨주세요.

 

 

 산행은 8시간 이내로 하고 체력의 3할은 항상 비축해두세요.

 

산행할 때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체력과 등산기술을 과신해서 무리한 산행을 하게 되면 체력저하나 잠재해 있던 질환으로 위급한 산행을 맞을 수 있으니, 일단 산행이 시작되면 1시간에 10분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할때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위에 부담이 될뿐아니라 혈액속에 산소 균형이 파괴되기 때문에 몸이 무거우면 피로가 오게 됩니다.

 

 

 등산을 한 때는 몸도 마음도 가볍게!

 

산에서 무거운 짐은 적입니다. 일상적인 경우 상관이 없을지 모르나 체력이 떨어질 경우 부상을 당하거나 악천후를 만나 예상된 시간보다 지체될 경우 무게는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배낭을 미리 잘 꾸려서 손에 물건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땅이나 바위가 물기를 머금거나 빙판일 경우 자칫 미끄러져 몸의 균형을 잃은 경우 손이 자유롭지 못하면 큰사고를 당하기 쉽습니다.

 

 

 지정된 등산로를 벗어나면 위험합니다. 

 

 

등산로에는 정해져있는 등산로 구역이 있어요! 통행을 제한하는 등산로는 들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위험하거나 훼손이 심하거나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지역이기에 통행을 제한 하는 것이다 또한 계곡 폭포 등 위험한 곳에서 물에 들어가서도 안됩니다.

 

 

 산행중에는 조금씩 자주 먹는것이 좋아요.

 

계획적인 산행을 위해서는 체력유지가 중요하다. 사탕, 초코릿, 영양갱 수분이 많은 오이 등 충분히 챙기고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수는 미리 준비하고 샘터 등을 만났을 때는 충분히 보충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산나물이나 버섯을 함부로 채취하여 먹는일은 금해주세요! 위험합니다!  

 

 

 등산식량의 구비조건

 

1. 열량이 적고 부피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2. 당분이 많이 포함되여 섭취 후 빨리 소화 흡수는 식량이 좋아요.

3. 빠른 시간안에 열량을 낼수 있어야 합니다.

4. 취사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5. 깨어지거나 부숴지지 않아야 합니다.

6.더불어 간식 및 비상 식량은 각자 휴대 하여야 합니다.

※ 사진출처 : 네이버블로그 내복곰(bear6670)님

 

 

 

 지도를 휴대하고 수시로 위치를 확인하면 안전해요!

 

산중에는 수시로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확인해 나갑니다. 평소에 잘알고 있는 산일지라도 지도를 지참하도록 하세요. 리더가 있는 그 그룹등산일지라도 지도없이 등산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현재 위치를 스스로 파악해 체력안배를 하거나 산행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일행과 떨어져 길을 잃었을 때에는 반드시 지도를 확인하도록 해주세요.

 

 

 길을 잘못 들었다는 생각이 들 때는 더 나아가선 안돼요.

 

산에서 길을 잘못 들었다고 판단되면 빨리 돌아서는게 좋습니다. 더 나아가다 까딱하면 더 깊은 산중으로 빠져들기 쉽상이에요!

 

 

 산불조심! 잊지마세요!

 

 

특히 대기가 건조한 봄 가을철에는 산불이 날 수 있는 위험이 많으므로 입산시에는 성냥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가져가면 안됩니다. 취사를 하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해야합니다. 산행중 산불을 발견했다면 신속히 산림관서 1688-3119  또는 소방관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불길에 휩싸일 겨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의를 확인하여 가급적 빨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산림청이 정한 산불조심 기간에는 산불위험예보에 따라 전국 주요 산의 입산을 통제하거나 등산로를 폐쇄하고 있습니다. 등산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 후 산행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