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상, 하) 16종 수록 작품 분석
해냄에듀의 국어 교과서는 황지우, 도종환, 신영복 등의 글을 실어 작가 및 작품 경향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갈래와 작품 창작 연대가 국어 상, 하에 걸쳐 고르게 배분되도록 하였습니다. |
해냄에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상, 하) 16종 수록 작품 분석
-2011년 적용
[참고] • 본문의 소단원 제재 : 모두 포함함 • 대단원 마무리 제재, 활동 <보기> 제재 : 성취 기준과 직결되고, 작품 노출 정도가 많은 경우만 포함함 • 쉬어가기, 외국 작품 : 제외 • 극히 일부의 작품은 최종 합격본에서 바뀔 수 있음 • 2종 이상 합격 출판사 교과서 표기 : 지학(박)→ / 지학(방)→ / 천재(대)→천재(김대행) / 천재(박)→천재(박영목) / 천재(종)→천재(김종철) • 성취 기준 표기 : 문→문학 / 읽→읽기 / 말→말하기 / 듣→듣기 / 쓰→쓰기 / 법→문법 |
[개화기 시가, 현대시]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윤동주 |
서시 |
상-1. 개성과 표현 |
○ |
문2 |
황지우 |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 |
상-1. 개성과 표현 |
○ |
문2 | |
김수영 |
풀 |
상-4. 읽으며 생각하며 |
○ |
쓰5 | |
정현종 |
섬 |
상-4. 읽으며 생각하며 |
|
문4, 쓰5 | |
김소월 |
진달래꽃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문5 | |
백석 |
흰 바람벽이 있어 |
하-1. 나와 세상 |
○ |
문1 | |
김용택 |
이 바쁜 때 웬 설사 |
하-1. 나와 세상 |
|
문1 | |
도종환 |
담쟁이 |
하-1. 나와 세상 |
○ |
문1 | |
김종길 |
성탄제 |
하-7. 예술의 감상과 비평 |
○ |
말5, 쓰5 | |
김종삼 |
묵화 |
하-7. 예술의 감상과 비평 |
|
말5, 쓰5 | |
교학 |
정호승 |
봄길 |
상-1.문학과 삶 |
○ |
문1 |
기형도 |
엄마 걱정 |
상-1. 문학과 삶 |
|
문1 | |
백석 |
두보나 이백같이 |
상-3. 문학과 예술 |
○ |
문3 | |
김종삼 |
묵화 |
상-3. 문학과 예술 |
|
문3 | |
이육사 |
절정 |
상-6. 문학과 표현 |
○ |
문5 | |
서정주 |
추천사-춘향의 말1 |
상-6. 문학과 표현 |
|
문5 | |
김기림 |
바다와 나비 |
하-2. 문학과 언어 |
|
문2 | |
금성 |
김광규 |
대장간의 유혹 |
상-1. 문학과 삶 |
○ |
문1, 문3 |
정호승 |
슬픔이 기쁨에게 |
상-1. 문학과 삶 |
○ |
문1, 문3 | |
윤동주 |
서시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장서언 |
나무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신석정 |
들길에 서서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이해인 |
살아 있는 날은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고은 |
만월 |
상-6. 문학과 소통 |
|
문5 | |
이영도 |
머언 생각 |
상-6. 문학과 소통 |
|
문5 | |
신경림 |
목계장터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
박목월 |
나그네 |
하-4. 독서와 비평 |
|
문4 | |
박재삼 |
추억에서 |
하-4. 독서와 비평 |
|
문4 | |
두산 |
박재삼 |
흥부 부부상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문5 |
서정주 |
동천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
문4 | |
나희덕 |
귀뚜라미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말5 | |
정호승 |
우리가 어느 별에서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
문4 | |
김수영 |
사랑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문4 | |
김광섭 |
저녁에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문4 | |
김현승 |
플라타너스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
문1 | |
신경림 |
목계장터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문3 | |
곽재구 |
새벽 편지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 |
김종삼 |
묵화 |
하-3. 책 속의 거닐다 |
|
문2 | |
김소월 |
못 잊어 |
하-5. 사회 속의 언어 |
|
법3 | |
정희성 |
민지의 꽃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문3 | |
이성부 |
벼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문3 | |
디딤돌 |
정호승 |
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
문1 |
조지훈 |
낙화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문1 | |
복효근 |
목련 후기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문1 | |
이성선 |
사랑하는 별 하나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문1 | |
황지우 |
너를 기다리는 동안 |
상-6. 개성과 안목 |
○ |
문2 | |
황지우 |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
상-6. 개성과 안목 |
|
문2 | |
김영랑 |
모란이 피기까지는 |
상-6. 개성과 안목 |
|
문2 | |
김수영 |
풀 |
상-6. 개성과 안목 |
|
문4 | |
신석정 |
꽃덤불 |
상-7. 함께 만드는 세상 |
|
쓰4 | |
백석 |
여승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
문3 | |
이용악 |
그리움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문3 | |
고정희 |
우리 동네 구자명 씨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문3 | |
강은교 |
우리가 물이 되어 |
하-3. 예술이 내게로 왔다 |
○ |
말5 | |
정지용 |
장수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김강호 |
초생달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미래앤 |
윤동주 |
별 헤는 밤 |
상-1. 삶과 문학 |
○ |
문1 |
김소월 |
진달래꽃 |
상-1. 삶과 문학 |
○ |
문3 | |
김수영 |
풀 |
상-4. 전통과 예술 |
○ |
말5 | |
신경림 |
갈대 |
상-4. 전통과 예술 |
|
말5 | |
김상옥 |
촉촉한 눈길(현대 시조) |
상-4. 전통과 예술 |
○ |
문5 | |
홍성란 |
금낭화(현대 시조) |
상-4. 전통과 예술 |
|
문5 | |
이육사 |
교목 |
상-6. 문학과 비평 |
|
문4 | |
정지용 |
향수 |
하-1. 아름다움과의 만남 |
○ |
문3, 말5 | |
김혜순 |
납작납작-박수근 화법을 위하여 |
하-5. 작가와의 대화 |
○ |
문2 | |
비상 |
윤동주 |
쉽게 씌어진 시 |
상-2. 삶의 언어, 문학 |
○ |
문1 |
신동엽 |
산에 언덕에 |
상-2. 삶의 언어, 문학 |
○ |
문1 | |
백석 |
고향 |
상-2. 삶의 언어, 문학 |
○ |
문3 | |
김소월 |
진달래꽃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신석정 |
대숲에 서서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유웨이 |
이육사 |
절정 |
상-2. 문학의 가치 |
○ |
문1 |
문정희 |
찔레 |
상-2. 문학의 가치 |
○ |
문1 | |
서정주 |
춘향유문-춘향의 말3 |
하-2. 전통의 향기 |
○ |
문5 | |
윤동주 |
별 헤는 밤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박재삼 |
흥부 부부상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좋은책 |
이육사 |
광야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3 |
신석정 |
들길에 서서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3 | |
김용택 |
그대 생의 솔숲에서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3 | |
김수영 |
파밭 가에서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3 | |
나희덕 |
배추의 마음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3 | |
백석 |
산곡-함주시초5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3 | |
김춘수 |
꽃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3 | |
김영랑 |
연2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3 | |
구광본 |
강 |
상-3. 문화를 보는 안목 |
|
읽5 | |
문병란 |
꽃씨 |
상-5. 국어 지킴이 |
|
법2 | |
서정주 |
추천사 |
상-6. 소통의 힘 |
|
듣4 | |
정지용 |
장수산1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김소월 |
왕십리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한용운 |
해당화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지학(박) |
이육사 |
광야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
문1 |
정희성 |
숲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
문1 | |
안도현 |
간격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문1 | |
정호승 |
슬픔이 기쁨에게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문1 | |
박용래 |
월훈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문1 | |
박목월 |
이별가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백석 |
국수 |
하-1. 개성의 탐색과 표현 |
|
문2 | |
나희덕 |
땅끝 |
하-5. 삶을 비추는 거울 |
○ |
문3 | |
윤동주 |
자화상 |
하-5. 삶을 비추는 거울 |
|
문3 | |
지학(방) |
윤동주 |
서시 |
1. 문학과 삶 |
○ |
문1 |
최영미 |
선운사에서 |
1. 문학과 삶 |
○ |
말5 | |
신경림 |
길 |
1. 문학과 삶 |
|
문1 | |
정지용 |
고향 |
상-5. 가치의 발견 |
|
문4, 쓰5 | |
김수영 |
풀 |
하-3. 문학과 개성 |
○ |
문2 | |
김영랑 |
모란이 피기까지는 |
하-3. 문학과 개성 |
|
문2 | |
김소월 |
진달래꽃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이수복 |
봄비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최남선 |
세계일주가(창가) |
하-6. 말의 힘, 토론 |
|
듣2 | |
최남선 |
해에게서 소년에서(신체시) |
하-6. 말의 힘, 토론 |
|
듣2 | |
창비 |
김수영 |
눈 |
상-2.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 |
○ |
쓰5 |
김수영 |
폭포 |
상-2.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 |
○ |
쓰5 | |
김수영 |
풀 |
상-2.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 |
○ |
쓰5 | |
김소월 |
접동새 |
상-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
|
문5 | |
백석 |
수라 |
하-1. 문학을 통한 삶의 길 찾기 |
○ |
문1. 말5 | |
정지용 |
향수 |
하-1. 문학을 통한 삶의 길 찾기 |
|
문1 | |
서정주 |
춘향 유문 |
하-1. 문학을 통한 삶의 길 찾기 |
|
문1 | |
강은교 |
우리가 물이 되어 |
하-5. 감상과 비평 |
○ |
문4 | |
천재(대) |
이육사 |
광야 |
상-1. 문학으로 깨닫는 삶 |
○ |
문1 |
김지하 |
타는 목마름으로 |
상-1. 문학으로 깨닫는 삶 |
○ |
문3 | |
정지용 |
유리창 |
상-5. 감상의 길 |
○ |
문2 | |
고은 |
머슴 대길이 |
하-1. 사람을 보고 깨닫는다 |
○ |
쓰1 | |
백석 |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 방 |
하-6. 예술과 비평 |
○ |
문4, 쓰5 | |
김소월 |
진달래꽃 |
하-6. 예술과 비평 |
○ |
문4 | |
천재(박) |
윤동주 |
서시 |
상-1. 문학과 수용 |
○ |
문1 |
황지우 |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 |
상-1. 문학과 수용 |
|
문1 | |
김춘수 |
꽃 |
상-1. 문학과 수용 |
|
문1 | |
김소월 |
진달래꽃 |
상-5. 문학과 전통 |
○ |
문5 | |
박목월 |
이별가 |
상-5. 문학과 전통 |
|
문5 | |
서정주 |
춘향유문 |
상-5. 문학과 전통 |
|
문5 | |
이육사 |
교목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
유안진 |
춘천은 가을도 봄이지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
심훈 |
그날이 오면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조지훈 |
낙화 |
하-3. 국어와 사회 |
|
법3 | |
한용운 |
복종 |
하-5. 문학과 비평 |
|
문4 | |
천재(종) |
정지용 |
인동차 |
상-1. 문학과 개성 |
○ |
문2 |
강은교 |
우리가 물이 되어 |
상-1. 문학과 개성 |
○ |
문2 | |
백석 |
함수시초2 |
상-1. 문학과 개성 |
|
문2 | |
정지용 |
바다1 |
상-1. 문학과 개성 |
|
문2 | |
유치환 |
바위 |
상-1. 문학과 개성 |
|
문2 | |
이육사 |
광야 |
상-6. 삶과 문학 |
○ |
문1, 문3 | |
신석정 |
들길에 서서 |
상-6. 삶과 문학 |
|
문1, 문3 | |
김수영 |
폭포 |
상-6. 삶과 문학 |
|
문1, 문3 | |
김춘수 |
꽃 |
상-1. 비평과 책 읽기 |
|
문4 | |
김소월 |
진달래꽃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
문5 | |
박목월 |
하관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김광섭 |
성북동 비둘기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이호우 |
개화(현대 시조)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텍스트 |
신경림 |
나목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박목월 |
나무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장순하 |
고무신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오은 |
ㅁ놀이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배우식 |
북어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박신지 |
세한도 |
상-4. 예술의 향기 |
|
말5 | |
김광섭 |
저녁에 |
상-4. 예술의 향기 |
|
말5 | |
김소월 |
산유화 |
상-6. 세상을 읽는 눈 |
|
문4 | |
김상용 |
남으로 창을 내겠소 |
하-2. 우리말 우리글 |
|
문3 | |
백석 |
팔원-서해 시초3 |
하-2. 우리말 우리글 |
|
| |
김준태 |
참깨를 털면서 |
하-2. 우리말 우리글 |
|
문3 | |
복효근 |
춘향의 노래 |
하-5. 전통의 계승과 창조 |
|
문5 |
[신소설, 현대 소설]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이청준 |
선학동 나그네 |
상-4. 읽으며 생각하며 |
○ |
문4, 쓰5 |
이태준 |
돌다리 |
하-1. 나와 세상 |
○ |
문1 |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
하-1. 나와 세상 |
|
문1, 법3 | |
황석영 |
삼포 가는 길 |
하-3. 문학과 삶의 언어 |
|
문3, 듣3 | |
교학 |
이순원 |
아들과 함께 걷는 길 |
상-1. 문학과 삶 |
○ |
문1 |
박완서 |
배반의 여름 |
상-3. 문학과 예술 |
○ |
문3 | |
금성 |
황석영 |
아우를 위하여 |
상-1. 문학과 삶 |
○ |
문1, 문3 |
김유정 |
동백꽃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채만식 |
태평천하 |
상-6. 문학과 소통 |
|
문5 | |
김정현 |
아버지 |
하-4. 독서와 비평 |
○ |
읽5 | |
공지영 |
아주 가벼운 깃털 하나 |
하-4. 독서와 비평 |
|
읽5 | |
두산 |
구효서 |
이발소 거울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
문4, 말5 |
이문구 |
관촌수필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문4, 말5 |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
문1, 문3 | |
윤후명 |
모든 별들은 음악 소리를 낸다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문3 | |
신경숙 |
엄마를 부탁해 |
하-3. 책 속을 거닐다 |
○ |
문2 | |
김소진 |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
하-3. 책 속을 거닐다 |
|
문2 | |
한승원 |
연꽃 바다 |
하-3. 책 속을 거닐다 |
|
문2 | |
성석제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
하-3. 책 속을 거닐다 |
|
문2 | |
최명희 |
혼불 |
하-5. 사회 속의 언어 |
|
법3 | |
디딤돌 |
김유정 |
봄봄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
문1 |
김훈 |
칼의 노래 |
상-2. 우리가 만난 사람들 |
|
쓰1 | |
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
문3 | |
김유정 |
금 따는 콩밭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문3 | |
최인훈 |
광장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문3 | |
채만식 |
태평천하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
문5 | |
미래앤 |
박완서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상-1. 삶과 문학 |
○ |
읽5 |
이청준 |
눈길 |
상-6. 문학과 비평 |
○ |
문1 | |
최인훈 |
춘향뎐 |
상-4. 전통과 예술 |
|
문5 | |
채만식 |
태평천하 |
하-2. 쟁점과 토론 |
○ |
말3 | |
비상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
상-2. 삶의 언어, 문학 |
○ |
문2, 문3 |
이청준 |
눈길 |
상-4. 사람이 아름답다 |
○ |
문3 | |
김유정 |
만무방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
문5, 쓰5 | |
유웨이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
상-2. 문학의 가치 |
|
문1 |
황순원 |
별 |
상-2. 문학의 가치 |
|
문1 | |
최인호 |
상도 |
상-5. 작품의 향유 |
○ |
읽5 | |
주요섭 |
사랑손님과 어머니 |
상-6. 다양한 표현과 소통 방식 |
|
법3 | |
이광수 |
무정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김유정 |
금 따는 콩밭 |
하-2. 전통의 향기 |
○ |
문5 | |
채만식 |
탁류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좋은책 |
김원일 |
도요새에 관한 명상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3 |
박완서 |
겨울 나들이 |
상-3. 문화를 보는 안목 |
○ |
문4 | |
염상섭 |
만세전 |
상-6. 소통의 힘 |
○ |
문1 | |
최인훈 |
놀부뎐 |
상-6. 소통의 힘 |
|
문1 | |
이문구 |
유자소전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황순원 |
물 한 모금 |
하-5. 예술의 숲을 거닐며 |
○ |
문4, 쓰5 | |
채만식 |
태평천하 |
하-6. 소통의 힘 |
|
듣4 | |
지학(박) |
이태준 |
꽃나무는 심어 놓고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
문1 |
김유정 |
봄봄 |
상-1. 문학이 주는 선물 |
|
문1 | |
박태원 |
천변 풍경 |
상-4. 언어와 표현의 다양성 |
○ |
법3 | |
이인직 |
은세계(신소설)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채만식 |
티평천하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이청준 |
눈길 |
하-5. 삶을 비추는 거울 |
○ |
문3 | |
지학(방) |
이태준 |
달밤 |
상-1. 문학과 삶 |
○ |
문3 |
윤대녕 |
말발굽 소리를 듣는다 |
상-1. 문학과 삶 |
|
문3 | |
조세희 |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상-5. 가치의 발견 |
|
읽5 | |
이해조 |
자유종(신소설) |
상-6. 말의 힘, 토론 |
|
듣2 | |
이문구 |
유자소전 |
하-3. 문학과 개성 |
|
문2 | |
채만식 |
태평천하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
문5, 법3 | |
창비 |
이청준 |
아름다운 흉터 |
상-1. 개성적인 삶, 효과적인 표현 |
○ |
문2 |
김려령 |
완득이 |
상-2.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 |
○ |
읽기5 | |
황석영 |
아우를 위하여 |
상-6. 이야기에 담긴 진실 |
○ |
문3 | |
이태준 |
달밤 |
상-6. 이야기에 담긴 진실 |
○ |
듣3 | |
정이현 |
소녀 시대 |
상-6. 이야기에 담긴 진실 |
|
듣3 | |
이문구 |
우리 동네 김씨 |
상-6. 이야기에 담긴 진실 |
|
| |
신경숙 |
외딴 방 |
하-1. 문학을 통한 삶의 길 찾기 |
○ |
문1, 법3 | |
천재(대) |
염상섭 |
삼대 |
상-6. 생각과 생각의 만남 |
○ |
듣2 |
이청준 |
눈길 |
하-3. 문화 전통의 지속과 변모 |
○ |
문5 | |
김유정 |
봄봄 |
하-6. 예술과 비평 |
○ |
문4 | |
박경리 |
토지 |
하-2. 표현 방식 탐구하기 |
○ |
법3 | |
천재(박) |
은희경 |
빈처 |
상-1. 문학과 수용 |
|
문1 |
윤후명 |
하얀 배 |
상-1. 문학과 수용 |
|
문1 | |
윤흥길 |
종탑 아래서 |
상-7. 맥락과 이해 |
○ |
문3 | |
하근찬 |
수난 이대 |
상-7. 맥락과 이해 |
|
읽2, 문3 | |
최인훈 |
광장 |
상-7. 맥락과 이해 |
|
읽2, 문3 |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
하-5. 문학과 비평 |
○ |
문4 | |
천재(종) |
채만식 |
태평천하 |
상-1. 문학과 개성 |
○ |
문2 |
이광수 |
무정 |
하-1. 비평과 책 읽기 |
○ |
읽5 |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
하-1. 비평과 책 읽기 |
○ |
말5 | |
윤흥길 |
장마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
문5 | |
텍스트 |
이범선 |
표구된 휴지 |
상-1. 개성 있는 나 |
○ |
문2 |
공지영 |
즐거운 나의 집 |
상-6. 세상을 읽는 눈 |
○ |
읽5 | |
김유정 |
동백꽃 |
상-6. 세상을 읽는 눈 |
|
법3 |
[현대 수필, 전기문]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박완서 |
꽃 출석부 |
상-1. 개성과 표현 |
○ |
문2 |
법정 |
무소유 |
상-1. 개성과 표현 |
|
문2 | |
신영복 |
철산리의 강과 바다 |
상-1. 개성과 표현 |
○ |
문2 | |
김준태 |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
하-1. 나와 세상 |
○ |
문1 | |
교학 |
장영희 |
괜찮아 |
상-1. 문학과 삶 |
|
문1 |
도정일 |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
상-3. 문학과 예술 |
|
듣4 | |
이병주 |
고인과의 대화 |
상-6. 문학과 표현 |
|
문5 | |
박두진 |
가을 나무 |
하-2. 문학과 언어 |
○ |
문2 | |
피천득 |
봄 |
하-2. 문학과 언어 |
|
문2 | |
정비석 |
산정무한 |
하-2. 문학과 언어 |
|
문2 | |
박종인 |
불꽃처럼 살다 가다 |
하-3. 면담과 보고 |
○ |
쓰1 | |
이청준 |
깨어진 상처로 완형을 이룬 그릇 |
하-4. 감상과 평가 |
|
문4 | |
금성 |
박완서 |
트럭 아저씨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김기림 |
가을의 나상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박두진 |
가을 나무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공선옥 |
곡성역에서 만난 할아버지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최유찬 |
내가 본 인간 박경리(전기문) |
하-5. 면담 기사와 전기문 |
|
쓰1 | |
두산 |
마종기 |
아버지 마해송 |
상-3. 삶에 다가서는 특별한 만남 |
|
쓰1 |
오정희 |
봄날은 연두에 물들어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쓰4 | |
강은교 |
다락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
문1, 문3 | |
김종철 |
사라지는 제비-어리석은 권력 욕망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문3 | |
김용택 |
책을 따라다니며 글을 쓰다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문1, 문3 | |
디딤돌 |
김훈 |
자전거 여행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문1 |
최완수 |
간송 전형필(전기문) |
상-2. 우리가 만난 사람들 |
○ |
쓰1 | |
이상 |
권태 |
상-6. 개성과 안목 |
○ |
문2 | |
미래앤 |
정병욱 |
잊지 못할 윤동주 |
상-1. 삶과 문학 |
|
|
홍양호 |
참된 의원의 길(전기문) |
상-2. 관점과 비판 |
|
쓰1 | |
김훈 |
대나무 |
상-4. 전통과 예술 |
|
말5 | |
임동헌 |
강원도 고갯길 여행 |
하-1. 아름다움과의 만남 |
|
문3 | |
이상 |
권태 |
하-5. 작가와의 대화 |
○ |
문2 | |
비상 |
이상 |
권태 |
상-4. 사람이 아름답다 |
○ |
문2 |
박완서 |
트럭 아저씨 |
상-4. 사람이 아름답다 |
○ |
문2 | |
최완수 |
간송 전형필(전기문) |
상-4. 사람이 아름답다 |
○ |
문2 | |
진회숙 |
종달새 노래할 때 |
상-6. 예술 감상의 즐거움 |
○ |
말5 | |
심훈 |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 |
하-1. 친구와 함께 그리는 풍경 |
○ |
법3 | |
유웨이 |
계용묵 |
구두 |
상-5. 작품의 향유 |
|
문2 |
|
김유신의 최후(전기문) |
하-1. 삶의 기록 |
|
쓰1 | |
|
장영실(전기문) |
하-1. 삶의 기록 |
|
쓰1 | |
좋은책 |
이상 |
산촌 여정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2 |
신경준 |
이름 없는 꽃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2 | |
김진섭 |
명명 철학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
문2 | |
강은교 |
완전한 선택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2 | |
오정희 |
큰 나무 스러짐에 천지가 아득-박경리 선생님의 영전에 |
상-2. 상황에 맞는 말과 글 |
○ |
쓰4 | |
장영희 |
속는 자와 속이는 자 |
상-3. 문화를 보는 안목 |
○ |
읽5 | |
공주형 |
착한 그림, 선한 화가 박수근 |
하-3. 삶에게 길을 묻다 |
○ |
쓰1 | |
지학(박) |
박종인 |
불꽃처럼 살단 간 사람(전기문) |
상-2. 사람을 만나다 |
○ |
쓰1 |
박민규 |
푸를 청! 봄 춘! |
하-1. 개성와 탐색과 표현 |
○ |
문2 | |
민태원 |
청춘 예찬 |
하-1. 개성와 탐색과 표현 |
|
문2 | |
지학(방) |
강경애 |
꽃송이 같은 첫눈 |
상-1. 문학과 삶 |
○ |
문1, 문3 |
강경애 |
내가 좋아하는 솔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법정 |
달빛에서도 향기가 나더라 |
상-1. 문학과 삶 |
|
문1, 문3 | |
이나미 |
나의 아버지 이효석 |
상-3. 내가 만난 사람 |
○ |
쓰1 | |
체제공 |
만덕전(전기문) |
상-3. 내가 만난 사람 |
|
쓰1 | |
유경환 |
고향 이루는 생각들 |
하-3. 문학과 개성 |
○ |
문2 | |
백남오 |
겨울밤 세석에서 |
하-3. 문학과 개성 |
|
문2 | |
장영희 |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하-3. 문학과 개성 |
|
문2 | |
창비 |
정호승 |
10년 뒤에 내가 무엇이 되어 있을까를 지금 항상 생각하라 |
상-1. 개성적인 삶, 효과적인 표현 |
|
문2 |
박완서 |
아, 참 좋은 울음터로구나 |
상-1. 개성적인 삶, 효과적인 표현 |
|
문2 | |
송우혜 |
인간 윤동주 |
하-3. 말과 글로 만난 사람(전기문) |
○ |
쓰1 | |
천재(대) |
이양미 |
아동 문학 작가 권정생의 삶(전기문) |
하-1. 사람을 보고 깨닫는다 |
○ |
쓰1 |
이어령 |
풀이름 꽃이름 |
하-3. 문화 전통의 지속과 변모 |
|
문5 | |
천재(박) |
금장태 |
자식을 가르치는 정성 |
상-2. 정보의 구성 |
|
쓰1 |
윤오영 |
참새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
손광성 |
앓으면서 자란다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천재(종) |
이양하 |
나무 |
상-1. 문학과 개성 |
|
문2 |
KBS 제작팀 |
의병장 윤희순(전기문) |
상-2. 살아가는 이야기 |
○ |
쓰1 | |
홍양호 |
의원 조광일전(전기문) |
상-2. 살아가는 이야기 |
|
쓰1 | |
텍스트 |
성석제 |
천국에는 사다리가 없다 |
상-1. 개성 있는 나 |
○ |
문2 |
김소운 |
특급품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정진권 |
자장면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엄현옥 |
얼룩동사리를 생각하며 |
상-1. 개성 있는 나 |
|
문2 | |
법정 |
무소유 |
하-5. 전통의 계승과 창조 |
|
듣4 |
[현대 극]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김명자 |
슈퍼 댁 씨름 대회 출전기(창작 판소리)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듣4, 문5 |
이강백 |
결혼(희곡) |
하-3. 문학과 삶의 언어 |
○ |
문3 | |
교학 |
오태석 |
춘풍의 처(희곡) |
상-3. 문학과 예술 |
|
듣4 |
금성 |
김지일 |
놀부전(창작 판소리) |
상-6. 문학과 소통 |
|
듣4 |
김명자 |
슈퍼 댁 씨름 대회 출전기(창작 판소리) |
6. 문학과 소통 |
|
문5 | |
이강백 |
결혼(희곡)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
두산 |
최인훈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희곡)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
듣4 |
이청준 |
서편제(시나리오)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
문5, 듣4 | |
홍진아 외 |
베토벤 바이러스(드라마) |
하-5. 사회 속의 언어 |
|
법3 | |
디딤돌 |
오영진 |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희곡) |
상-4. 무대 속으로 |
○ |
듣3, 듣4, 법3 |
장진 |
웰컴 투 동막골(시나리오) |
하-3. 예술이 내게로 왔다 |
|
말4, 문4 | |
미래앤 |
-해당 작품 없음- | ||||
비상 |
한순정 |
반올림2(드라마) |
하-1. 친구와 함께 그리는 풍경 |
○ |
법3 |
유웨이 |
|
황씨 열녀전(마당극) |
하-2. 전통의 향기 |
|
듣4 |
좋은책 |
이강백 |
결혼(희곡) |
상-6. 소통의 힘 |
○ |
문1 |
박건용 |
킹콩을 들다(시나리오) |
하-1. 함께하는 이야기 세상 |
○ |
법3 | |
지학(박) |
이향희 외 |
학교4-도시락 절도 사건(드라마) |
상-4. 언어와 표현의 다양성 |
○ |
듣3 |
함세덕 |
동승(희곡) |
하-5. 삶을 비추는 거울 |
|
문3 | |
지학(방) |
|
신이춘풍전(마당놀이)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듣4, 법3 |
이근삼 |
아벨만의 재판(희곡) |
하-6. 세상을 읽는 눈 |
|
읽2 | |
창비 |
채만식 |
심 봉사(희곡) |
상-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
|
문5 |
천재(대) |
차범석 |
성난 기계(희곡) |
상-6. 생각과 생각의 만남 |
○ |
말3 |
오영진 |
맹 진사 댁 경사(희곡) |
하-2. 표현 방식 탐구하기 |
○ |
법3 | |
천재(박) |
김태웅 |
왕의 남자(시나리오) |
상-5. 문학과 전통 |
|
문5 |
이강백 |
결혼(희곡) |
하-1. 문학과 개성 |
○ |
법3 | |
천재(종) |
장규성 |
선생 김봉두(시나리오) |
상-5. 언어와 사회의 만남 |
|
법3 |
텍스트 |
이청준 |
서편제(시나리오) |
상-6. 세상을 읽는 눈 |
|
법3 |
이강백 |
결혼(희곡) |
하-5. 전통의 계승과 창조 |
|
듣4 |
[고전 운문]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김시습 |
어떤 나그네(한시) |
상-1. 개성과 표현 |
○ |
문2 |
성삼문 |
수양산 바라보며~(시조) |
상-1. 개성과 표현 |
|
문2 | |
|
개를 여라믄이나~(시조)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문5 | |
|
가시리(고려 가요)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
문5 | |
정철 |
속미인곡(가사)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
문5 | |
황진이 |
동짓달 기나긴 밤을~(시조)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문5 | |
처용 |
처용가(향가) |
하-6. 우리의 말과 글 |
○ |
법1 | |
교학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상-3. 문학과 예술 |
○ |
문3 |
홍랑 |
묏버들 갈혀~(시조) |
상-3. 문학과 예술 |
|
문3 | |
|
시집살이 노래(민요) |
상-3. 문학과 예술 |
|
문3 | |
|
정석가(고려 가요) |
상-6. 문학과 표현 |
|
문5 | |
문충 |
오관산(한시) |
상-6. 문학과 표현 |
|
문5 | |
|
바람도 쉬여 넘는~(시조) |
상-6. 문학과 표현 |
|
문5 | |
서동 |
서동요(향가) |
하-1. 국어의 역사 |
○ |
법1 | |
두보 |
절구(언해) |
하-1. 국어의 역사 |
○ |
법1 |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하-2. 문학과 언어 |
○ |
문2 | |
금성 |
신흠 |
노래 삼긴 사람~(시조) |
상-1. 문학과 삶 |
○ |
문1, 문3 |
|
어이 못 오던가~(시조) |
상-1. 문학과 삶 |
○ |
문1, 문3 | |
황진이 |
어져 내 일이야~(시조) |
상-6. 문학과 소통 |
|
문5 | |
윤선도 |
오우가(시조) |
상-6. 문학과 소통 |
|
문5 | |
허난설헌 |
손가락에 봉선화 물들이고(한시)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
봉선화가(가사)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서동 |
서동요(향가) |
하-2. 우리말의 역사 |
|
법1 |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악장) |
하-2. 우리말의 역사 |
|
법1 | |
두산 |
|
두터비 파리를 물고~(시조)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문5 |
정철 |
사미인곡(가사) |
상-4. 내 눈으로 작품 보기 |
○ |
문4 | |
윤선도 |
오우가(시조) |
하-1. 노래의 울림과 이야기의 힘 |
○ |
문1, 문3 | |
처용 |
처용가(향가) |
하-4.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
법1 | |
디딤돌 |
충담사 |
찬기파랑가(향가)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
문5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
문5 | |
황진이 |
동짓달 기나긴 밤을~(시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
문5 | |
월산대군 |
추강에 밤이 드니~(시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
문5 | |
|
님이 오마 하거늘~(시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
문5 | |
길재 |
오백 년 도읍지를~(시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송순 |
십 년을 경영하여~(시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
개를 여라믄이나~(시조)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
나무 베는 노래(민요)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서동 |
서동요(향가) |
하-5.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
법1 |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악장) |
하-5.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
법1 | |
미래앤 |
서동 |
서동요(향가) |
상-3. 우리말 우리글 |
○ |
법1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악장) |
상-3. 우리말 우리글 |
|
법1 |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상-4. 전통과 예술 |
○ |
문5 | |
|
창 내고자~(시조) |
상-4. 전통과 예술 |
○ |
문5 | |
월명사 |
제망매가(향가) |
상-4. 전통과 예술 |
|
문5 | |
이현보 |
방안을 도라보니~(시조) |
상-4. 전통과 예술 |
|
문5 | |
윤선도 |
오우가(시조) |
상-4. 전통과 예술 |
|
말5 |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하-1. 아름다움과의 만남 |
○ |
문3 | |
비상 |
윤선도 |
만흥(시조) |
상-2. 삶의 언어, 문학 |
○ |
문3 |
서동 |
서동요(향가) |
상-5. 우리의 말과 글 |
○ |
법1 |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악장) |
상-5. 우리의 말과 글 |
○ |
법1 | |
두보 |
강남봉이구년(언해) |
상-5. 우리의 말과 글 |
○ |
법1 | |
두보 |
춘망(언해) |
상-5. 우리의 말과 글 |
○ |
법1 | |
월명사 |
제망매가(향가)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
문5 |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
문5 |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
문5 | |
|
가시리(고려 가요)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정극인 |
상춘곡(가사)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길재 |
오백 년 도읍지를~(시조)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김천택 |
강산 죠흔~(시조)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
귓도리 져 귓도리~(시조)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
아리랑타령(민요) |
하-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
|
문5 | |
유웨이 |
이황 |
도산십이곡(시조) |
상-2. 문학의 가치 |
○ |
문1 |
이이 |
고산구곡가(시조) |
상-2. 문학의 가치 |
|
문1 | |
처용 |
처용가(향가)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충담사 |
찬기파랑가(향가)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정몽주 |
이 몸이 죽어 죽어~(시조) |
하-2. 전통의 향기 |
|
문5 | |
서동 |
서동요(향가) |
하-4. 우리말 우리글 |
○ |
법1 |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악장) |
하-4. 우리말 우리글 |
|
법1 | |
두보 |
춘망(언해) |
하-4. 우리말 우리글 |
|
법1 | |
좋은책 |
정약용 |
보리타작(한시) |
상-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
|
문3 |
윤선도 |
어부사시사(시조)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이황 |
도산십이곡(시조)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조찬한 |
빈천을 랴 고~(시조)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효종 |
청강에 비 듯는~(시조)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
개를 여라믄이나~(시조)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충담사 |
찬기파랑가(향가)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
재 우희 우뚝 선~(시조)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정철 |
속미인곡(가사)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정서 |
정과정(고려 가요)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견우노인 |
헌화가(향가) |
하-6.국어가 걸어 온 길 |
○ |
법1 |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악장) |
하-6.국어가 걸어 온 길 |
○ |
법1 | |
지학(박) |
월명사 |
제망매가(향가) |
상-5. 전통을 찾아서 |
○ |
문5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상-5. 전통을 찾아서 |
○ |
문5 |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맹사성 |
강호사시가-추사(시조)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길재 |
오백 년 도읍지를~(시조)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김병연 |
죽 한 그릇(한시) |
하-1. 개성의 탐색과 표현 |
○ |
문2 | |
김창협 |
산민(한시) |
하-1. 개성의 탐색과 표현 |
|
문2 | |
황진이 |
어져 내 일이야~(시조) |
하-5. 삶을 비추는 거울 |
○ |
문3 | |
|
아리랑 타령(민요) |
하-5. 삶을 비추는 거울 |
|
문3 | |
지학(방)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 제2장(악장) |
하-1. 우리말의 발자취 |
○ |
법1 |
서동 |
서동요(향가) |
하-1. 우리말의 발자취 |
○ |
법1 | |
두보 |
강촌(언해) |
하-1. 우리말의 발자취 |
|
법1 | |
정철 |
속미인곡(가사) |
하-3. 문학과 개성 |
○ |
문2 | |
황진이 |
동짓달 기나긴 밤을~(시조) |
하-3. 문학과 개성 |
○ |
문2 | |
정지상 |
송인(한시)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창비 |
월명사 |
제망매가(향가) |
상-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
○ |
문5 |
박인로 |
동기로 세 몸 되어~(시조) |
상-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
|
문5 | |
최눌 |
쥐를 위해 언제나(한시) |
하-1. 개성의 탐색과 표현 |
○ |
문1, 말5 | |
정인지 외 |
용비어천가 제2장(악장) |
하-2.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
법1 | |
처용 |
처용가(향가) |
하-2.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
법1 |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하-2.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법1 | |
백수광부의 처 |
공무도하가(고대 가요) |
하-5. 감상과 비평 |
|
문4 | |
황진이 |
청산리 벽계수야~(시조) |
하-5. 감상과 비평 |
|
문4 | |
천재(대)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상-1. 문학으로 깨닫는 삶 |
○ |
문1 |
월산대군 |
추강에 밤이 드니~(시조) |
상-1. 문학으로 깨닫는 삶 |
|
문1 |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하-3. 문화 전통의 지속과 변모 |
○ |
문5 | |
두보 |
절구(언해) |
하-5. 국어 생활의 역사적 흐름 |
○ |
법1 | |
천재(박) |
서동 |
서동요(향가) |
상-3. 우리말과 글의 역사 |
○ |
법1 |
|
가시리(고려 가요) |
상-5. 문학과 전통 |
|
문5 | |
월명사 |
제망매가(향가) |
상-5. 문학과 전통 |
|
문5 | |
|
아리랑(민요) |
상-5. 문학과 전통 |
|
문5 | |
황진이 |
동짓달 기나긴 밤을~(시조) |
하-1. 문학과 개성 |
○ |
문2 | |
정지상 |
송인(한시)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
창 내고자~(시조) |
하-1. 문학과 개성 |
|
문2 |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하-5. 문학과 비평 |
○ |
문4 | |
천재(종) |
|
청산별곡(고려 가요) |
상-6. 삶과 문학 |
○ |
문1, 문3 |
서동 |
서동요(향가) |
하-2. 국어의 옛 모습 |
○ |
법1 | |
|
가시리(고려 가요)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윤선도 |
만흥(시조)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
문5 | |
정철 |
사미인곡(가사)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월명사 |
제망매가(향가) |
하-4.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텍스트 |
정철 |
관동별곡(가사) |
상-3. 어법과 맛말 |
○ |
문1 |
|
잠노래(민요) |
상-3. 어법과 맛말 |
|
문1 | |
두보 |
등악양루(언해) |
하-2. 우리말 우리글 |
○ |
문3 | |
윤선도 |
만흥(시조) |
하-2. 우리말 우리글 |
○ |
문3 | |
|
일신이 사쟈 한이~(시조) |
하-2. 우리말 우리글 |
|
문3 | |
이정보 |
님으란 회양금성~(시조) |
하-2. 우리말 우리글 |
|
법1 | |
이백 |
악양루에 올라(한시) |
하-2. 우리말 우리글 |
|
문3, 법1 |
[고전 산문(고전 소설, 설화, 판소리, 민속극, 수필)]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유씨부인 |
조침문(수필) |
상-1. 개성과 표현 |
|
문2 |
|
조웅전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
문5 | |
|
김현감호(설화)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문5 | |
|
봉산탈춤-미얄춤(민속극)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
듣4 | |
|
흥보가(판소리) |
상-7. 우리 문학의 숨결 |
○ |
듣4 | |
김만중 |
구운몽 |
하-3. 문학과 삶의 언어 |
○ |
문3 | |
허균 |
나의 친구 임현(수필) |
하-4. 사람과 사람 |
|
쓰1 | |
교학 |
|
봉산탈춤-미얄춤, 양반춤(민속극) |
상-3. 문학과 예술 |
○ |
듣4 |
|
열녀춘향수절가(판소리) |
상-6. 문학과 표현 |
○ |
문5 | |
금성 |
|
열녀춘향수절가(판소리) |
상-6. 문학과 소통 |
○ |
문5 |
|
양주 별산대놀이(민속극) |
상-6. 문학과 소통 |
○ |
듣4 | |
|
봉산탈춤-양반춤(민속극) |
상-6. 문학과 소통 |
|
문5 | |
유씨부인 |
조침문(수필) |
상-8. 규약문과 식사문 |
|
쓰4 | |
두산 |
|
열녀춘향수절가(판소리)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문5 |
|
적벽가(판소리)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문5 | |
|
봉산탈춤(민속극)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문5 | |
|
흥보가(판소리) |
상-2. 무대 위에 꽃피운 예술 |
|
듣4 | |
디딤돌 |
유득공 |
봄이 온 서울에 노닐다(수필) |
상-1. 문학, 희망을 열다 |
○ |
문1 |
|
봉산탈춤-양반춤(민속극) |
상-4. 무대 속으로 |
○ |
듣3, 듣4, 법3 | |
|
꼭두각시 거리(민속극) |
상-4. 무대 속으로 |
|
듣3, 듣4, 법3 | |
김만중 |
구운몽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
문3 | |
일연 |
조신몽(설화) |
하-1. 문학, 삶을 이야기하다 |
|
문3 | |
|
흥보가(판소리)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
봉산탈춤(판소리)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이상수 |
동행상수기(수필) |
하-4. 문학, 흐르는 강물처럼 |
|
문5 | |
미래앤 |
|
워늬 아바님께 상백(수필) |
상-3. 우리말 우리글 |
|
법1 |
|
춘향가(판소리) |
상-4. 전통과 예술 |
○ |
듣4 | |
|
봉산탈춤(민속극) |
하-4. 다양한 표현과 이해 |
○ |
법3 | |
|
열녀춘향수절가(판소리) |
하-4. 다양한 표현과 이해 |
|
문5, 법3 | |
김만중 |
구운몽 |
하-5. 작가와의 대화 |
○ |
문4 | |
일연 |
조신설화(설화) |
하-5. 작가와의 대화 |
|
문4 | |
박지원 |
일야구도하기(수필) |
하-5. 작가와의 대화 |
|
문4 | |
비상 |
|
봉산탈춤(민속극) |
상-6. 예술 감상의 즐거움 |
○ |
듣4 |
박지원 |
양반전 |
하-2.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약속 |
○ |
문3, 읽1 | |
|
유충렬전 |
하-3. 책과 만나다 |
○ |
문1 | |
유웨이 |
김만중 |
사씨남정기 |
상-2. 문학의 가치 |
○ |
문1 |
조성기 |
창선감의록 |
상-2. 문학의 가치 |
|
문1 | |
박지원 |
통곡할 만한 자리(수필) |
상-5. 작품의 향유 |
○ |
문2 | |
의유당 |
동명일기(수필) |
상-5. 작품의 향유 |
|
문2 | |
박지원 |
일야구도하기(수필) |
상-5. 작품의 향유 |
|
문2 | |
|
춘향전 |
상-6. 다양한 소통과 표현 방식 |
|
듣3 | |
박두세 |
요로원야화기(수필) |
상-6. 다양한 소통과 표현 방식 |
|
듣3 | |
|
봉산탈춤-미얄춤(민속극) |
하-2. 전통의 향기 |
○ |
듣4 | |
좋은책 |
|
춘향가(판소리) |
상-6. 소통의 힘 |
○ |
듣4 |
|
봉산탈춤(민속극) |
상-6. 소통의 힘 |
○ |
듣4 | |
|
흥보가(판소리) |
상-6. 소통의 힘 |
|
듣4 | |
|
유충렬전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
문5 | |
박지원 |
호질 |
하-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
|
문5 | |
이응태 부인 |
이응태 아내의 언간(수필) |
하-6. 국어가 걸어 온 길 |
○ |
법1 | |
지학(박) |
|
흥부전 |
상-5. 전통을 찾아서 |
○ |
문5 |
|
춘향전 |
상-5. 전통을 찾아서 |
|
문5 | |
|
하회 별신굿 탈놀이(민속극) |
상-5. 전통을 찾아서 |
○ |
문5 | |
김만중 |
광문자전 |
하-1. 개성의 탐색과 표현 |
○ |
문2 | |
의유당 |
동명일기(수필) |
하-1. 개성의 탐색과 표현 |
|
문2 | |
지학(방) |
의유당 |
동명일기(수필) |
하-1. 우리말의 발자취 |
○ |
법1 |
박두세 |
요로원야화기(수필) |
하-3. 문학과 개성 |
○ |
문2, 법3 | |
|
춘향가(판소리)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
문5, 듣4 | |
|
흥보가(판소리) |
하-5. 한국 문학의 전통 |
|
문5 | |
창비 |
박지원 |
한바탕 울 만한 자리(수필) |
상-1. 개성적인 삶, 효과적인 표현 |
○ |
문2 |
|
심청전 |
상-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
○ |
문5 | |
|
봉산탈춤(민속극) |
상-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
○ |
듣4 | |
유씨부인 |
조침문(수필) |
상-7. 생활, 매체, 소통 |
|
쓰4 | |
이옥 |
심생의 사랑 |
하-1. 문학을 통한 삶의 길 찾기 |
○ |
문1 | |
의유당 |
동명일긔(수필) |
하-2.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
법1 | |
이응태 부인 |
이응태 부인 언간(수필) |
하-2. 우리말이 걸어 온 길 |
|
법1 | |
천재(대) |
이문열 역 |
초한지 ‘패왕별희’ |
상-1. 문학으로 깨닫는 삶 |
○ |
문3 |
박지원 |
허생전 |
상-1. 문학으로 깨닫는 삶 |
○ |
문1 | |
유씨부인 |
조침문(수필) |
상-5. 감상의 길 |
○ |
문2 | |
|
흥보가(판소리) |
하-2. 표현 방식 탐구하기 |
○ |
듣4 | |
|
봉산탈춤(민속극) |
하-2. 표현 방식 탐구하기 |
○ |
듣4 | |
|
열녀춘향수절가(판소리) |
하-3. 문화 전통의 지속과 변모 |
○ |
문5 | |
의유당 |
동명일긔(수필) |
하-5. 국어 생활의 역사적 흐름 |
○ |
법1 | |
천재(박) |
의유당 |
동명일긔(수필) |
상-3. 우리말과 글의 역사 |
○ |
법1 |
|
춘향전 |
상-5. 문학과 전통 |
○ |
문5 | |
|
봉산탈춤(민속극) |
상-5. 문학과 전통 |
○ |
문5 | |
|
까치전 |
상-7. 맥락과 이해 |
|
문3, 읽2 | |
|
수궁가(판소리) |
하-5. 문학과 비평 |
|
문4 | |
천재(종) |
김만중 |
구운몽 |
상-6. 삶과 문학 |
○ |
문1, 문3 |
박지원 |
양반전 |
하-5. 세상을 여는 말과 글 |
○ |
읽1 | |
|
판소리 춘향가(판소리) |
하-6. 예술과 만나다 |
○ |
듣4 | |
|
봉산탈춤(판소리) |
하-6. 예술과 만나다 |
|
듣4, 쓰5 | |
텍스트 |
박두세 |
요로원야화기(수필) |
상-6. 세상을 읽는 눈 |
○ |
법3 |
의유당 |
동명일긔(수필) |
하-2. 우리말 우리글 |
○ |
문3, 법1 | |
|
춘향전 |
하-5. 전통의 계승과 창조 |
○ |
문5 | |
|
봉산탈춤-미얄춤(민속극) |
하-5. 전통의 계승과 창조 |
○ |
듣4 |
[비평(고전, 현대)]
교과서 |
작가 |
작품 |
수록 단원 |
본문 여부 |
성취 기준 |
해냄 |
이숭원 |
김수영의 ‘풀’ 다시 읽기 |
상-4. 읽으며 생각하며 |
○ |
문4, 쓰5 |
교학 |
오세영 |
한국 현대시의 분석적 읽기-유리창1 |
하-4. 감상과 평가 |
○ |
문4, 쓰5 |
금성 |
최동호 |
반짝이는 추억의 빛 |
하-4. 독서와 비평 |
○ |
문4 |
두산 |
-해당 글 없음- | ||||
디딤돌 |
이어령 |
김기림의 ‘바다와 나비’ |
상-6. 개성과 안목 |
○ |
문4 |
미래앤 |
김종길 |
육사의 시 |
상-6. 문학과 비평 |
○ |
문4 |
비상 |
이남호 |
‘산도화1’을 읽고 |
상-6. 예술 감상의 즐거움 |
○ |
문4 |
김상욱 |
‘장수산1’을 읽고 |
상-6. 예술 감상의 즐거움 |
|
문4 | |
유웨이 |
김용직 |
시의 언어 |
하-5. 예술의 세계 |
○ |
문4 |
좋은책 |
-해당 글 없음- | ||||
지학(박) |
-해당 글 없음- | ||||
지학(방) |
최동호 |
정지용의 ‘비’를 읽는다 |
상-5. 가치의 발견 |
○ |
문4 |
박유희 |
‘서편제’에 나타난 길의 의미 |
상-5. 가치의 발견 |
○ |
쓰5 | |
창비 |
신경림 |
살아있는 정신, 김수영 |
상-2.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 |
○ |
쓰5 |
천재(대) |
-해당 글 없음- | ||||
천재(박) |
유종호 |
한용운의 역설적 미학 |
하-5. 문학과 비평 |
○ |
문4 |
|
‘메밀꽃 필 무렵’ 다시 읽기 |
하-5. 문학과 비평 |
|
문4 | |
김만중 |
“서포만필” 중에서 |
하-5. 문학과 비평 |
|
문4 | |
천재(종) |
유종호 |
청순성의 시, 윤동주의 시 |
하-1. 비평과 책 읽기 |
○ |
문4 |
이상섭 |
소로의 “월든:숲 속의 생활” |
하-1. 비평과 책 읽기 |
|
문4 | |
텍스트 |
송우혜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
상-6. 세상을 읽는 눈 |
○ |
문4, 쓰5 |
'사랑방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적인 거장 30인의 작품 (0) | 2010.12.27 |
---|---|
[스크랩] 16종 국어교과서 문학작품 분석 (0) | 2010.12.17 |
[스크랩] 고1 개정국어교과서 - 16종 문학제재 빈도 (0) | 2010.12.17 |
잘못 읽기쉬운 한자 (0) | 2010.11.16 |
우리나라의 화폐 역사 (0) | 201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