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룰]
▣ 골프게임과 룰
골프룰은 아마추어와 프로 모두에게 적용된다. USGA와 R&A는 주요한 골프관련 기구로 알려져 있다. 룰은 당신의 플레이에 있어서 중요한 구성요소가 될 것이므로 우선 기본적인 룰을 익혀야 한다. 우선 골프코스의 홀에서는 단 두번만 볼을 만질 수 있는데 바로 티업 할때와 홀컵으로부터 볼을 꺼낼때이다.
만일 골프규칙에 관하여 다른 그 어떤것보다도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물론 알겠지만 당신은 지금 골프코스에서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간단하게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동안 자신이 부딪히는 모든 조건들을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것을 뜻하며, 동시에 자신의 편의를 위하여 그 무엇도 바꾸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골프룰들은 개념상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실제상황에 있어서는 복잡하다. 그러나 이것은 골프가 모든 스포츠 가운데 가장 큰 플레이 그라운드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또 5백년 이상 발전되어 온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결코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두가지 사실을 받아들이고 나면 오히려 그 규칙들은 놀라울 정도로 간결하다.
▣ 플레이어의 의무
당신은 14개 이상의 클럽을 지닐 수 없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당신은 전 홀에서 같은 공을 사용하여야만 하며, 만일 플레이도중 당신의 볼에 문제가 생겨 이를 교환하고 싶다면 먼저 상대방에게 사전동의를 받아야만 한다. 홀에서 플레이를 하는 동안 연습샷을 할 수 없지만 플레이를 지연시키지 않는 두홀간의 플레이 사이에 퍼팅연습을 할 수는 있다. 이것은 항상 혼란을 일으키곤 하는데 그 이유는 PGA투어에서는 두홀사이에서의 퍼팅연습을 허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 플레이순서
이전홀에서 가장 낮은 스코어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다음홀에서 첫번째로 칠 수 있는 권리인 "The Honor"를 갖는다. 일단 플레이가 진행되면 홀에서 가장 먼 공의 소유자가 먼저 플레이를 한다. 또 매치플레이도중 당신이 순서없이 플레이를 했다면 상대방은 당신에게 다시 플레이를 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나 이는 다른사람의 샷이 플레이되기 전에 언급되어져야만 한다. 이밖에도 티에서 플레이할때는 마커사이 또는 그보다 약간 뒤에 볼을 놓고 티샷을 해야 한다.
▣ 플레이 하기
당신은 볼을 구별하기 위해 볼에 표시를 할 수 있으며 해저드를 제외한 어느곳에서도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 플레이어가 볼을 때리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이를 플레이되었다고 간주한다. 마찬가지로 만일 당신이 볼을 때리고자 했으나 이를 미스했을 경우에도 이는 한타로 간주된다. 당신은 스윙을 하고자 의도하는 곳의 주변상태를 변화시킬 수 없다. 만일 나무의 큰가지나 잡초들이 샷위치에 있더라도 그것들은 당신이 적절히 스탠스를 잡아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옮겨질 수 없다.
▣ 오구플레이
만일 당신이 해저드에서 남의 볼을 쳤더라도 벌점은 없지만 어쨌든 자신의 공을 찾아 다시 플레이를 해야만 한다. 그러나 해저드 밖에서라면 당신은 그 홀을 잃게되는 것이다. 이 경우 스트로크플레이로 진행되고 있었다면 당신은 2벌타를 받게된다. 어찌되었든 당신은 한 홀에서 자신을 볼을 가지고 끝까지 플레이를 해야 하며 만일 그렇게 하지 못했다면 당신은 실격이다.
▣ 볼 구제하기
만일 볼을 집어올려야만 할 필요성이 있다면 볼뒤에 동전같은 마커를 놓아야만 한다. 또 볼을 드롭할때는 똑바로 서서 팔을 앞으로 곧장 뻗은 후 떨어뜨린다. 만일 다른 사람의 볼이 당신의 스윙을 방해하거나 당신의 퍼팅라인에 있다면, 당신은 이를 표시한후 들어올릴 수 있다. 또 당신의 볼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위치에 놓여있다고 생각된다면 이를 표시한 후 들어올릴 수 있다.
▣ 해저드 & 장애물에서의 구제
☞ 해저드에 빠졌을때 : 해저드는 어떤 모래 벙커나 물웅덩이를 말한다. 해저드에서 당신은 백스윙 전이나 또는 스윙도중 모래나 땅, 또는 물을 클럽으로 건드려서는 안된다. 또 해저드에서는 나뭇잎이나 작은 가지, 그루터기 또는 나무열매 등의 자연발생적 방해물들이 제거되어서는 안된다. 장애물이란 담배나 우유팩, 고무 등의 인공적인 물체를 말하며, 이것들은 옮겨질 수 있다.
워터해저드는 노란 말뚝이나 선으로, 래터럴 워터해저드(코스를 따라 흐르는 냇물)는 빨간 말뚝이나 선으로 구분되어진다. 만일 당신이 일종의 워터해저드에 빠졌더라도 계속해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곳에서 도저히 플레이를 할 수 없거나 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은 1벌타를 부과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플레이했던 곳에서 다시 플레이를 하거나 볼이 마지막으로 가로지른 당신과 홀사이 워터해저드의 가장자리 지점에서 원하는 만큼 뒤로가 워터해저드 뒤에서 볼을 드롭할 수 있다. 또 래터럴 워터해저드의 경우에는 볼이 마지막으로 가로지른 워터해저드의 가장자리에서 두클럽 길이이내에서 볼을 드롭할 수 있다.
☞ 장애물 : 인공적인 방해물로부터 당신의 볼을 드롭할 수 있다. 예를들어, 만일 당신의 볼이 카트도로에 있다면 당신은 가장 가까운 안전한 지역이나 그로부터 한클럽이내의 거리에서 (홀반대방향으로) 벌타없이 볼을 드롭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의 볼이 다른 사람의 볼을 쳐서 움직였다면 당신은 볼이 놓여있는 그대로 플레이를 해야 한다. 다른 볼은 다시 제자리에 놓는다.
▣ 분실구 또는 OB에서의 구제
당신이 볼을 찾기 시작해서 5분이내에 찾지 못했다면 이는 분실구이며, 볼이 경계밖으로 나갔다면 이는 OB이다. 만일 분실구이거나 OB가 났다면 당신은 1벌타를 부과받은 후 마지막으로 플레이했던 곳에서 다시 샷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볼을 분실했거나 OB가 났다고 생각된다면 원래 플레이했던 곳에서 잠정구를 칠 수 있다. 이때 당신은 잠정구를 선언해야만 해며 이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생겨났다. 그러나 만일 원래 볼을 찾았다면 잠정구를 칠 수 없으며, 그 볼로 플레이해야 한다.
'골프 클럽 > 골프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팅 잘하는 법 (0) | 2012.10.17 |
---|---|
알아두면 좋은 "골프에티켓" (0) | 2012.10.17 |
골프의 시작, 어드레스의 기본기 (0) | 2012.10.17 |
탄도 그래프 (0) | 2012.10.17 |
골프의 중요한 기본기 에이밍 요령 (0) | 2012.10.17 |